믹타[MIKTA]5개국,아프가니스탄 인도지원..안전하고 방해없는 접근보장!!

국제 / 시사타파 / 2021-12-17 15:43:48
-믹타[MIKTA]우리나라,멕시코,인도네시아,터키,호주 구성된 협의체.
-아프간 인도적상황해결"다자노력 강화촉구"공동성명 12.17(금)발표.
-아프간여성·아동·소수자 등 취약집단 각별한 관심보장 필요.
-지속적 인도적 대응,유엔 및 지원기구 안전.방해없는 접근보장.
-국제인도법·국제인권법 준수와 인도지원 인력 안전보장 촉구.
-우즈베키스탄 아프간 인도지원 중심지로 만드는 노력환영.

우리나라, 멕시코, 인도네시아, 터키, 호주 등 믹타[MIKTA] 회원국 외교장관들은 아프가니스탄 내 인도적 상황 악화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아프간인들의 인도적 상황 해결을 위한 다자 노력 강화를 촉구하는 아래 요지의 공동성명을 12.17.(금) 발표하였다.

 

믹타[MIKTA]는 우리나라, 멕시코, 인도네시아, 터키, 호주로 구성된 협의체로서 2013년 9월 제68차 유엔총회 계기 출범하였고, 호주가 제8대(2021.2월-2022.2월) 믹타 의장직 수임하고 있다.


믹타 회원국들은 위기에 처한 아프간 국민과 난민들에 대해 보호와 피난처 제공 등을 통해 지원해 온바, 난민 보호와 아프간으로의 인도지원 전달을 위한 인접국들의 역할을 확인하며, 아프간 인도적 상황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원 및 유엔과 여타 국제 기구들의 지원 프로그램들을 지지하였다.


인도적 대응 과정에서 아프간 여성·아동·소수자 등 취약집단에 대한 각별한 관심 보장 필요하며,조율되고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인도적 대응과, 유엔 및 인도지원 기구의 완전하고 안전한, 방해받지 않는 접근 보장 필요하다고 하였다.
 

모든 당사자들의 국제인도법·국제인권법 준수와 인도지원 인력에 대한 안전 보장을 촉구하고, 우즈베키스탄이 테르메즈를 아프간 인도지원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노력중인 점 환영한다고 했다.

아프간 인들에 대한 믹타 차원의 연대 표명

▲ 믹타[MIKTA]5개국 공동성명. 외교부

이번 성명은 아프가니스탄 정세 관련 믹타 외교장관 공동성명(9.10.)에 이어 두 번째로 발표된 믹타의 아프간 관련 공동성명으로, 겨울철 아프간 내 인도적 상황 악화가 전망되는 가운데 국제사회의 지원을 촉구하고, 아프간 인권 및 인도 지원 상황에 대한 믹타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의지를 발신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 믹타[MIKTA], 외교부

[ⓒ 시사타파(SISATAPA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